학회소개
우리 학회의 창립 배경에는 1997년부터 2000년까지 총 3년 동안 진행되었던 보건복지부 주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이 있습니다.
“혈관이식을 통한 동맥경화증의 처치를 위한 새로운 수술기법 및 신약개발에 관한 연구” 라는 제목으로 삼성서울병원 이병붕교수와 김동익교수, 항공대학교 유상신교수가 각각 3개로 나누어진 세부과제 책임자를 담당하였으며, 숭실대학교 서상호교수와 노형운 박사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습니다. 해당 연구 3년동안 혈관외과 전문의와 유체역학 전문가가 수시로 모임을 가지고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혈류 역학 연구가 임상과 접목될 수 있도록 하는 다리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국책과제 연구가 종료되는 2000년도에 지난 3년동안의 연구 모임을 지속적으로 발전 시키자는 취지에서 임상의사와 혈류역학 전문가의 폭을 넓혀 혈류역학 연구회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장근식 교수, 유정열 교수, 박재형 교수, 이명묵 교수 등 다수의 임상의사들과 혈류역학 전문 교수들이 추가로 합류하게 되었고 연구회를 통해 보다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 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1년 3월 기존의 혈류역학연구회에서 체계적인 모임을 통한 발전이 필요하다는 취지에 공감하여 학회 창립을 위한 발기 모임을 결성하게 되었으며, 초대 회장에 이병붕 교수, 이사장에 유상신 교수를 선출하여 2001년 11월 24일 “순환기의공학회” 창립총회 및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